본문 바로가기

약학/전문의약품

필로겐정 살라겐정 부작용 효능:: 구강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외용제(제로바액/드라이문트겔)

필로겐정과 살라겐정은 타액분비를 촉진시켜 구강건조증의 완화를 위해 복용하는 약입니다.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이며 주로 60대 이상에 많이 처방됩니다. 특정분들은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 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약물들과 구강건조에 도움을 주는 일반약이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약품정보

  필로겐정(씨티씨바이오) 살라겐정(한국에자이)
성상
(출처: 약학정보원)
필로겐-모양
살라겐-모양
성분 염산필로카르핀 5mg
효능효과 1. 방사선 요법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액선의 기능저하로 인한 구강건조증 치료
2.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구강건조증 또는 안구건조증 치료
용법용량 1. 방사선 요법을 받은 두부암 또는 경부암 환자
: 초기에는 1알씩 하루 세 번 복용(최대 2알씩 하루 세 번도 가능). 용량 의존적으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최저용량을 유지용량으로 합니다. 12주 정도는 복용해야 유익한 반응이 나타납니다. 
2. 쇼그렌증후군: 1알씩 하루 네 번 6주간 복용한다. 

👨‍⚕️👩‍⚕️ 구강건조증의 원인과 그 증상 

 구강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는 방사선 치료로 인한 타액선의 기능저하, 쇼그렌 증후군(자가면역질환으로 눈이나 구강이 건조해지는 질병), 특정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밑에서 다루겠지만 대표적으로 항콜린제제들이 여기에 해당), 역류성 식도염이나 만성 위염을 앓고 있는 분, 갱년기 여성분들, 앞에 나열한 증상들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몸에 수분이 많이 적을 때(평상시 수분 섭취를 굉장히 안 할 경우)도 발생합니다. 갱년기 여성분들 중에서도 특히 몸에 열이 확 오르는 화병이 동반될 경우 그러한 열 때문에 입이 많이 마를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타액 분비가 감소하고 전체적으로 점막 같은 것들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여성들이 특히 갱년기 이후에 구강건조증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들은 구강건조증에만 초점을 두지 말고 전반적인 갱년기 치료까지 함께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의 증상으로는 혀에 통증이 있거나 갈라짐이 보일 수 있고 건조함 때문에 잘 때도 깨서 물을 마시는 경우가 생깁니다. 거품침이 생기거나 혀가 심하게 빨간 것도 구강건조증 증상 중 하나이며 혓바늘이나 입병 같은 구강질환이 자주 생긴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강건조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되는 질환일까요? 구강건조증은 단순히 구취나 텁텁함 같은 불편함을 넘어서 우리 몸에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조함으로 인한 세균 번식으로 인해 구강칸디다증이 생길 수 있고 치주질환, 충치가 유발되며 침이 잘 분비되지 않으면 소화도 원활하게 되지 않아 위장관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심해지면 말을 할 때도 어려움을 겪게 되고 미각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구요.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구강건조증 환자분들 중에 신경정신과 약도 함께 복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구강건조증은 치료해야 합니다. 위장질환이나 갱년기 증상이 동반된 분이라면 근본적인 치료가 우선시 돼야 하며 그렇지 않고 타액선 자체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침샘을 자극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그러한 약이 필로겐정이나 살라겐정입니다. 

💊 성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필로겐정과 살라겐정 성분인 필로카르핀(pilocarpine)은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입니다.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는 심장근, 분비샘, 평활근 등을 조절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서로 길항작용을 하며 조절합니다. 그 중에서 부교감신경이 자극되면 동공은 좁아지고 침분비가 늘어납니다. 심장에 작용할 때는 심장이 천천히 뛰게하고 폐에서는 기관지를 좁게 하며(기침유발)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액과 쓸개즙을 분비시킵니다. 또한 방광이 수축되게 하구요. 필로겐과 살라겐은 부교감신경이 침샘을 자극하여 타액이 분비되게 하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약물입니다. 문제는 필로카르핀(pilocarpine)이 침샘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부교감신경 전체를 자극하기 때문에 위에 나열한 것들(주황색부분)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침샘만 자극하여 침만 분비되게 하고 싶었으나 다른 타액선까지 자극하여 땀이 더 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심하게는 부교감 신경 자극 시 기관지가 수축되기 때문에 천식환자에게는 굉장히 위험할 수도 있는 약물이기도 해요. 

🚩 필로겐/살라겐의 부작용?

필로겐정/살라겐정 성분인 필로카르핀(pilocarpine)이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곧 부작용이 되게 됩니다(위에서 주황색부분). 용량이 올라갈수록 부작용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환자에게 효과적인 최저용량을 찾아야 하며 보통 한 알씩 세 번 복용하는 것이 용법이긴 하지만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알씩 드시는 분도 계십니다. 

  1. 눈 관련: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면 동공은 축동(동공이 좁아짐)합니다. 이 경우 시야에 문제가 생겨 지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녹내장 환자나 급성홍채염 환자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이런 환자가 아니더라도 어두운 곳에서 일을 하거나 밤에 운전을 한다면 조심해야 해요.
  2. 천식환자 금기: 필로카르핀(pilocarpine)은 기도의 저항력을 증가시키고 기관지 평활근을 긴장시키기 때문에 천식이나 COPD(만성폐쇄성 폐질환)환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심혈관계: 혈압문제, 서맥, 빈맥, 부정맥 문제로 심한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를 요합니다.
  4. 그 외 부작용: 발한작용(땀분비 증가),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배뇨장애, 객담(가래)의 증가, 무기력함

🚩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약물들

우리가 복용하는 약 중에는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약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약들을 항콜린작용 약이라고 하며 이러한 약들이 작용하는 기전 중에 어쩔 수 없이 타액 분비를 방해할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여기에 속하는 약물들은 항히스타민제, 파킨슨 약물, 우울증 약, 근이완제, 기관지 확장제, 항부정맥제, 진경제 등이 있습니다. 

  1. 콧물약(항히스타민제): 콧물, 코감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경우 입마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단기간 먹는 약이기 때문에 콧물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수분섭취를 늘려줍니다.
  2. 파킨슨 치료제: 파킨슨 약물 중에서도 특히 아만타딘(amantadine), 트리헥시페니딜(trihexyphenidyl), 프로싸이클리딘(procyclidine)이 구강건조를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3. 우울증약: 우울과 불안 증상만으로도 이미 타액 분비에 영향을 미쳐 분비량이 적어지는데 복용하는 약에서도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약물들이 있어 그 불편함이 더 가중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약물 중에서도 특히 삼환계 항우울제가 그러한데 여기에 속하는 성분으로는 이미프라민(명인이미프라민염산염정®, 환인이미프라민염산염정®), 독세핀(사일레노정®), 노르트리프틸린(센시발정®), 아미트리프틸린(에나폰정®), 클로미프라민(그로민캡슐®)이 있습니다.
  4. 배뇨 곤란(절박뇨, 빈뇨) 시에 먹는 약물들도 구강건조를 유발합니다.

약으로 인해 구강건조증이 발생했을 때 함부로 중단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특히 특정 질환 때문에 복용하는 약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약물은 계속 복용하면서 구강건조에 도움이 될만한 외용제나 영양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강건조증에 도움이 될만한 외용제와 영양제

안구건조증에 인공눈물을 넣는 것처럼 구강건조증에도 도움이 될만한 인공타액제가 있는데요. 

제로바액과-드라이문트겔-외형

제로바액은 뿌리는 스프레이 타입인데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염화마그네슘, 인산일수소칼륨,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D-소르비톨, 염화칼슘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분에서 알 수 있듯이 미네랄 성분을 구강에 분무하여 구강 내 수분감을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하루 1-2회 분무 가능하며 일반약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겠지만 만원 초중반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문트겔도 제로바액처럼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염화칼슘, 염화마그네슘 같은 무기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뿌리는 스프레이 타입이 아닌 겔타입으로 직접 입 안에 발라주어야 합니다. 손가락을 쓸 필요는 없고 혀 끝에 땅콩정도 크기로 드라이문트겔을 짜서 혀를 이용하여 입안 전체에 발라주면 됩니다. 용법은 하루 수회 사용할 수 있구요. 특이한 점은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드라이문트겔도 약국에서 판매하며 만원 안쪽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 마치며

구강건조증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는 어려움입니다. 특히 장기간 처방약을 복용해 온 노인분들이라면 더 그렇습니다. 구강건조증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구강 내에서의 세균 번식이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침은 우리 몸에서 첫 번째 분비되는 소화액이기 때문에 영양 문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로겐정과 살라겐정은 침샘 자체에 문제가 생겼거나 구강건조증이 심할 때 복용할 수 있는 약입니다. 부작용이 생기지 않게 용량 조절에 신경 써야 하는 약이며 보조적으로 약국에서 제로바액이나 드라이문트겔 같은 인공타액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으로 고민이신 분들은 치과/이비인후과/내과/가정의학과 쪽을 방문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